티스토리 뷰


감기 빨리 낫는법 / 감기몸살 빨리 낫는법 / 기침가래에좋은음식


면역력이 떨어졌음을 알려주는 신호, 감기!

면역력을 높여 감기 예방에도 좋고, 치료에도 도움을 주는 7가지 음식을 알아봅시다.


1. 배


배는 기관지 계통에 좋은 음식입니다. 배에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기침, 기관지염, 가래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한편 겨울철 따뜻하게 배를 즐기는 방법으로는 '배숙'이 있습니다. 배숙은 '목감기'에 제격이지요. 

배숙을 만들기 위해 먼저 배의 뚜껑을 잘라내 씨를 제거한 뒤 속을 파냅니다.

이어 그 속에 대추와 은행, 꿀, 생강을 넣고 찜통에서 쪄내면 됩니다.


2. 생강차


생강은 감기에 걸렸을 때 차로 끓여 먹곤 합니다. 생강차는 기침과 가래를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몸에 열을 발생시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줍니다.


생강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생강을 물에 씻어 말린 후에 곱게 갑니다.

이어 이를 뜨거운 물에 타 마시거나 물에 넣어 끓여 마시면 됩니다.



3. 홍시


연시 또는 연감이라고도 불리는 홍시는 겨울철 최고 간식이지요.

동의 보감에 따르면 홍시는 면역력을 높여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며 심장과 폐를 튼튼하게 합니다. 또한 홍시는 비타민c가 풍부해 평소 꾸준히 섭취하면 감기 예방을 비롯해 열을 내리는데도 효과적입니다.


4. 오미자 차


오미자차는 기침과 천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으며 목감기에도 좋습니다.

오미자 차를 만드는 방법은 오미자 열매를 보리차처럼 끓인 후 꿀을 타서 마시면 됩니다.


5. 콩나물국


쌀쌀한 날씨 따뜻한 콩나물국 한 그릇이면 속이 따뜻해집니다. 실제 콩나물은 비타민c, 섬유소 등이 풍부해 몸의 열을 내릴 뿐만 아니라 간 기능을 회복시켜 감기를 다스리는 데 효과적입니다.

콩나물국은 파를 함께 넣어 끓이면 더 좋습니다. 파뿌리에는 알리신이 많이 들어있어 혈액순환과 감기로 인한 두통, 해열 등에 도움이 됩니다.



6. 도라지


도라지는 특히 가래를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도라지에 들어있는 사포닌이 기관지를 강화시켜 가래를 식혀주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도라지를 달인 물도 폐 기능을 향상시켜 기침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7. 마늘


마늘은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고 면역력을 높여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알리신 등의 성분이 살균 작용을 해 감기 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활성을 약화시켜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지요.

따라서 매일 마늘 1~2쪽 정도를 음식에 더해 먹으면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장 또는 위가 약한 사람은 생마늘 섭취 시 점막을 자극해 헐 위험이 있어 위장병을 앓는 이들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   2019/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110,922
Today
1
Yesterday
9